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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170727_material&shader&texture

Beabletoet 2017. 7. 27. 23:03

★texture

3D 모델에 적용하기 위한 이미지 파일.

가로세로가 2^n(Power of two = POT)일 때 압축을 지원하며 속도가 가장 빠름. (모바일에선 필수)



★material

3D 모델인 mesh와 texture 사이의 매개체. 3D 모델에 적용할 texture의 속성을 설정하는 역할



★shader

material에 적용할 texture를 렌더링 시, 표면의 재질감을 표현하는 방법 결정.



★material 만들기

assets - create - material

기본적으로 모든 맵 속성이 비어있으며 standard shader로 지정됨.

생성 후 object에 적용하여 inspector에서 property 조정

object 적용 시는 project view에서 scene이나 hierarchy 중 하나의 object에 드래그



★material property 설정

특정 material에 사용할 shader 선택 가능

inspector의 shader 드롭다운을 확장해 새로운 shadeㄱ 선택

property는 색상 슬라이드 바, 텍스쳐, 숫자나 벡터 등.


texture를 property에 적용하는 법 

1. project view에서 texture 사각형 상단에 드래그

2. select 클릭 후 texture 선택



★내장 쉐이더 (built-in shaders)

FX : 조명, 물 효과

GUI :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표시

Mobile : 모바일에 심플하고 좋은 성능을 보이는 shader

Nature : 나무, 지형

Particles : 파티클 효과

Skybox : 모든 기하학적인 백그라운드 환경 렌더링

Sprites : 2D 스프라이트 시스템

Toon : 카툰 렌더링

Unlit : 빛과 그림자를 우회하는 렌더링

Legacy : Standard Shader에 대체된 과거의 shader collection.



★Standard Shader

새 material에 기본으로 선택되는 shader.

standard shader는 여러 특징들을 모두 지원하고 있으며 그 기능을 활성, 비황성화하고 material editor의 다양한 texture 슬롯과 parameter를 원하는 것만 골라 사용하는 형태로 되어있음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