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170727_material&shader&texture
★texture
3D 모델에 적용하기 위한 이미지 파일.
가로세로가 2^n(Power of two = POT)일 때 압축을 지원하며 속도가 가장 빠름. (모바일에선 필수)
★material
3D 모델인 mesh와 texture 사이의 매개체. 3D 모델에 적용할 texture의 속성을 설정하는 역할
★shader
material에 적용할 texture를 렌더링 시, 표면의 재질감을 표현하는 방법 결정.
★material 만들기
assets - create - material
기본적으로 모든 맵 속성이 비어있으며 standard shader로 지정됨.
생성 후 object에 적용하여 inspector에서 property 조정
object 적용 시는 project view에서 scene이나 hierarchy 중 하나의 object에 드래그
★material property 설정
특정 material에 사용할 shader 선택 가능
inspector의 shader 드롭다운을 확장해 새로운 shadeㄱ 선택
property는 색상 슬라이드 바, 텍스쳐, 숫자나 벡터 등.
texture를 property에 적용하는 법
1. project view에서 texture 사각형 상단에 드래그
2. select 클릭 후 texture 선택
★내장 쉐이더 (built-in shaders)
FX : 조명, 물 효과
GUI :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표시
Mobile : 모바일에 심플하고 좋은 성능을 보이는 shader
Nature : 나무, 지형
Particles : 파티클 효과
Skybox : 모든 기하학적인 백그라운드 환경 렌더링
Sprites : 2D 스프라이트 시스템
Toon : 카툰 렌더링
Unlit : 빛과 그림자를 우회하는 렌더링
Legacy : Standard Shader에 대체된 과거의 shader collection.
★Standard Shader
새 material에 기본으로 선택되는 shader.
standard shader는 여러 특징들을 모두 지원하고 있으며 그 기능을 활성, 비황성화하고 material editor의 다양한 texture 슬롯과 parameter를 원하는 것만 골라 사용하는 형태로 되어있음.